코로나 이후 폐업 점포 철거비 지원 신청이 코로나 이전보다 3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힘들어 문을 닫는 소상공인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도움이 되고자 폐업 점포철거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폐업 점포철거비 지원이란?
임대해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폐업할 경우 인테리어를 원상 복구하거나, 철거하는 비용 등 사업 정리비용을 정부가 최대 25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폐업 점포 철거비 지원 대상
- 폐업 예정인 소상공인 또는 이미 폐업한 소상공인 (폐업일이 18년 1월 1일 이후인 경우 지원)
- 사업자 등록증 또는 폐업사실증명원 상 사업개시일 60일이 지난 소상공인
지원내용
21년에는 2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이 되었다면 22년에는 지원한도가 확대되어 25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됩니다.
무조건 250만원이 지원되는 건 아니고요 전용면적(3.3m²) 당 8만 원 이내로 지원이 됩니다. (단 부가세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점포 철거나 원상복구 비용을 250만 원 한도 내에서 면적을 계산하여 지원을 해줍니다. 사업장 면적으로 계산할 때는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합니다.
예를 들어 12.4m² 인 경우 -> 12m² , 12.8m² 인 경우 -> 13m² 가 됩니다.
사업장을 여러개 가지고 있는 경우 신청인 기준으로 1회만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제외 대상
이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자기 소유 건물인 경우 또는 자기 소유 건물에서 본인이 사업하려고 무상으로 임차계약서를 작성한 경우
- 점포철거비 지원을 이미 받은 경우
- 점포철거 지원에 관해 정부에서 유사한 지원금을 받은 경우
- 폐업이 아닌 사업장을 이전하는 경우
- 폐업 후 동일한 장소에 다시 창업하는 경우
- 부동산 임대 사업자, 비영리 사업자, 지원 제외업종 제외
- 신청일 기준 점포철거가 완료되어 있거나, 신청 후 공단에서 점검하러 나왔을때 철거가 진행되어 있으면 지원 제외
신청 방법 및 절차
온라인으로 신청을 해야하고, 희망리턴패키지 누리집 (https://www.sbiz.or.kr )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www.sbiz.or.kr/nhrp/pblanc/pblancView.do
절차는 온라인 접수-> 자격 요건 확인 (서류,현장) -> 온라인 점포 철거 비용 신청 -> 철거 내역 확인 (서류,현장)-> 비용 지급 계좌이체 순으로 지급됩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희망리턴패키지는 폐업을 준비하고, 도움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안전하게 사업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재기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폐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사이트에서 희망리턴패키지라고 검색하셔서 누리집에 들어가시거나 https://www.sbiz.or.kr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왼쪽 맨 위에 원스톱 폐업지원 신청하기로 들어가서 필요한 지원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폐업지원금에 대한 내용은 따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소상공인 폐업 점포철거비 지원대상, 지원내용, 지원제외대상,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폐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정신적으로 많이 힘드시겠지만, 정부 지원을 최대한 활용하셔서 꼭 성공적으로 재기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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